복권의 개념적 정의 및 업무 범위

이 연구는 세계복권동향을 기반으로 우리나라 복권의 발전전략 대한 논의를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일반학술논
문과 달리 복권에 대한 광범위한 범위을 다룰 필요가 있다

먼저 수요자 입장에서 복권의 업무는 상품과 유통 부분이다.

복권은 다양한 게임의 결과에 따라 당첨금을 나눠
갖는 놀이이다(박미숙 외, 2010). 따라서 게임의 종류나 복권을 판매하는 경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복권은 크게 당첨등위를 추첨하는 방식과 판매하는 경로에 따라 나눈다2).

추첨방식에 따른 복권의 종류는 추첨식복권과 즉
석식복권이다. 판매경로에 따른 복권은 온라인 복권과 오프라인 복권이다. 이 복권의 종류에 따라 여러 가지 종류
의 복권상품이 판매된다.

상품은 처음 개발될 때부터 어떤 경로를 통해 유통될 것인지 결정된다. 크게 온라인으로
판매되는 복권과 오프라인으로 판매되는 복권으로 구분되는데,

온라인복권의 사례가 로또, 넘버스, 키노, 토토 등이고 오프라인으로 판매되는 복권이 즉석, 추첨 등이다.

이러한 복권의 종류는 유통과 판매를 지원하는 기술의 수준
에 따라 상품의 다양성과 시스템의 보안성, 신뢰성의 차이가 발생한다.

따라서 이 부분에서는 상품과 유통뿐만 아니라 이에 사용되는 기술도 검토한다. 소비자 입장에서 두 번째 복권의 업무는 문화와 홍보 부분이다

(김재인·이기춘, 2004). 같은 복권상품이라 하더
라도 국가나 지역에 따라 선호도의 차이가 다르다.

또한 이 상품들이 지니는 경제적 가치나 문화적 특성이 다르게
나타난다(박미숙·이영진·이훈, 2010).

상품이나 문화에 따라 복권을 도박인지 산업으로 볼 것인지에 대한 견해도
국가마다 다르다.

우리는 복권의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복권상품과 종교 등의 문화적 특성에 대해 가장 먼저
연구하겠다(최상한, 2010). 홍보마케팅은

복권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복
권을 도박으로 볼 경우 사행성, 중독성 등 부작용 등에 대한 여론이 지배적이다.

반면 북미나 유럽의 유로밀리언처
럼 복권을 지역경제 발전이나 국가 조세의 확보 측면에서 산업으로 보는 경우 복권에 대해 적극적인 홍보마케팅을
펼친다.

복권 및 파워볼사이트 관현 참고문헌 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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